AE Lab.
2018년 3월 2일

금천구 마을문제 해결 프로젝트 진행(2.23)

댓글 0개

김태연 교수님이 공과대학 소속으로 금천구 마을문제 해결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은 관련 기사입니다.

 

 

<연세대, 금천구 독산4동 마을문제 해결사로 나서>

 

금천구(구청장 차성수)가 지난달 23일 독산4동주민센터에서 연세대 공과대학과 함께 ‘마을문제 해결 프로젝트 결과 보고회’를 가졌다.

연세대 공과대학은 한국과학창의재단 지원을 받아 지난 1월부터 한 달여간 독산4동을 대상으로 ‘재미있는 마을 수업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날 결과 보고회는 한 달여간 학생들이 실행한 프로젝트에 대한 추진결과를 발표하고 주민들과 결과를 공유하는 자리였다.

앞서 학생들은 프로젝트를 정하기 위해 골목길을 수차례 돌면서 주민들을 만나 마을 문제가 무엇인지 찾아봤고 논의 결과 3개의 프로젝트를 선정했다.

 

 

먼저, 학생들은 단절로 대표되는 벽의 상징성을 사람과 사람의 ‘연결’로 바꿔 보기 위해 ‘스마트 게시판’을 고안했다. 신재생에너지인 태양광을 적용해 조명, 전기충전, 와이파이, 전시 공간 등 기능을 담아냈다.

또, 전시에 대한 부담과 전시 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동네 전시회’를 통해 마을카페에 미술작품을 전시하고 골목길 빈 벽면을 활용해 다양한 작품을 게시했다.

이와 함께, ‘주차공간 매칭서비스’는 주차 문제를 기술적인 것으로만 해결할 수 없고 주차문화와 주민들의 신뢰가 필요해 이번에 실행하기 어렵다는 결론을 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연세대 학생은 “대학에서 배운 것을 직접 마을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했다는 점에 보람을 느낀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현장에서 주민과 소통하며 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소중한 경험을 했다”고 말했다. 독산4동 주민센터(2104-5331)

최근 게시물
  • AE Lab.
    19시간 전

    2018년 11월 15일에 한양대학교에서 열린 한국건축친환경설비학회 추계 학술발표대회에 최하늘 통합과정과 가서사 석사과정이 참석하였습니다. 최하늘 통합과정은 "실시간 착의량 평가를 위한 합성곱 신경망의 활용: 주거공간 착의량 조건을 중심으로"제목의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우수발표 논문상을 받았습니다. 가서사 석사과정은 "외기온 변화에 따른 실내 온도 응답 상관관계 분석"제목의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 AE Lab.
    11월 12일

    대한건축학회 추계 학술발표대회가 10월 24일-25일 충남대학교 정심화국제문화회관에서 열렸습니다. 건축환경연구실에서는 강경모 박사과정, 박한결, 장닝, 엄채윤 석사과정이 대학건축학회 추계 학술발표대회에 참석하였습니다. 강경모 박사과정은 "보조 급기 환기 주방 조리 시 발생하는 미세먼지" 제목의 논문을 발표하여 우수논문 발표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박한결 석사과정은 "조리중 실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레인지후드와 보조급기의 통합 운영 알고리즘 제안" 제목의 논문을 발표하여 우수논문 발표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축하드립니다!
  • AE Lab.
    11월 12일

    2019년 10월 26일, 건축환경연구실 석박사 통합 3차 세미나를 했습니다. 우리 건축환경연구실의 전원 참석하였고, 파트타임 석,박사 분들이 2019년 연구 진행과 2020년 연구 계획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모두 수고했습니다.